반응형
요즘 종부세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종부세가 올랐다. 종부세 폭탄이 두렵다 등등 더 자세히 살펴보자니 작년보다 평균 600만 원이 올랐고 1 주택도 152만 원을 더 부과한다는 종부세 관련의 이야기들 과연 이 종부세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 저와 함께 종부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종부세
종합부동산세의 줄임말로서 보유한 토지및 부동산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어느 정도 일정 금액 이상을 초과하면 국세청에 내야 하는 세금인 것입니다. 주택이나 토지 보유 시 내는 재산세와는 달리 기준이 있어서 그 특정 기준 이상일 경우 내는 금액입니다. 이것을 바로 투기를 억제하려는 이유도 있는 것이겠지요. 부동산 및 토지를 과도하게 많이 소유한 사람들에게 부여가 되니까요.
종부세 과세대상
주택-인별 공시가격 합산이 6억 초과한 경우 (1세대 1 주택은 11억 원 초과)
종합합산토지- 인별 공시가격 합산 5억 초과한 경우
종합합산토지- 인별 공시 가격 합산 80억 초과한 경우
종부세 납부기간
올해 2021년의 납부기간은 2021년 12월 1일부터 2021년 12월 15일까지입니다. 혹시 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미리 확인하시어 납부에 차질이 없으시면 좋겠네요.
혹시 가지고 계시는 부동산 및 토지에 대한 종부세가 궁금하신 붙든 국세청 홈페이에 방문하셔서 보다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의 계산기 프로그램이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